THE CLAN pt.2.5 [BEAUTIFUL]
Monsta X于3月21日携首张正规专辑《THE CLAN 2.5 THE FINAL CHAPTER BEAUTIFUL》回归,新专辑周宪、I.M、元虎都有参与词曲创作,可见MONSTA X日益成熟的音乐实力。
성장과 발전을 위한 스토리의 가장 완벽한 결말,
몬스타엑스 첫 번째 앨범 ‘The Clan PART 2.5 The Final Chapter
가장 완벽한 결말이다. 성장과 발전을 목표로 다소 무거운 주제를 손에 받아 든 몬스타엑스는 그간 한 마디로 정의 내리기 어려운 수많은 가치들을 말하기 위해 다양한 이야기들을 꺼내 들고 대중들과 소통했다.
2016년 5월, 스토리의 시작이었던 ‘Part. 1 Lost’ 에서부터 몬스타엑스의 스토리텔링은 남달랐다. 일상에서 만날 수 있는 가장 시린 그림자인 상실과 아픔을 말한 것이다.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의 아픔을 어루만지며 시작한 이야기는 2016년 10월 ‘Part. 2 Guilty’ 를 통해 아픔을 겪고 난 후 부조리한 세상에 맞서 내면의 죄악을 씻어내려는 순수한 움직임을 보여주며 절정을 향해 치달았다. ‘몬스타엑스’ 는 사회를 구성하는 수많은 존재들에게 깊이 박힌 상처를 이겨내며 오히려 그 안에서 순수함이라는 가치를 다시 세우는 극적인 스토리로 한 단계 성숙해진 것이다. 어쩌면 성장과 발전은 이 속에서 끊임없이 이루어졌는지도 모를 일이다.
그리고 이제 몬스타엑스는 ‘Part 2.5 Beautiful’을 통해 새로운 아름다움을 말하려 한다. ‘Part 2.5 Beautiful’을 관통하는 가장 큰 키워드는 ‘용기’ 와 아름다운 가치를 향한 ‘희망’, 그리고 ‘의지’ 다. 상처 입은 영혼들이 순수한 가치를 찾아내는 게 전작의 이야기였다면, 이제는 그 가치를 위해서 무엇이든 해내겠다는 강렬한 의지가 새로운 이야기를 만들어 낸다. 2개의 이야기구조를 통해 찾아낸 가치들은 누군가의 도움을 기다려서는 얻을 수 없다. 몬스타엑스는 이 사실을 깨닫고 스스로 아름다움을 지켜내기 위해 더 힘찬 발걸음을 내딛으려 한다.
전작 ‘Guilty’ 의 후속작이라 볼 수 있는 ‘Beautiful’ 은 선명해진 몬스타엑스의 세계관을 반영한다. 이 세계관을 좀 더 공고히 하기 위해 많은 상징과 심볼들이 동원되어 좀 더 촘촘해진 시각적 콘텐츠들이 만들어 졌다. 또, 아름다운 가치를 지키기 위해 뭐든 할 수 있다는 과감함을 곳곳에 담아내기 위해 주제 의식을 표출했고, 몬스타엑스의 성장기는 더욱 아름다운 결말을 맞이할 수 있었다.
타이틀곡인 ‘아름다워(Beautiful)’ 은 별들의 전쟁, 아테나, 주헌, I.M이 함께 참여한 곡으로 트랩, 덥스텝 사운드가 결합되어 대중성 넘치는 멜로디라인을 만들어냈다. 가질 수 없는 사랑을 빨간 장미로 표현하며 거부하기 힘든 사랑에 대한 마음을 신선하게 표현했다. 몬스타엑스의 트레이드 마크라 할 수 있는 역동적인 사운드가 곡 전반을 감싸며, 퍼포먼스형 힙합 넘버지만 유려한 멜로디는 듣는 재미를 더한다. ‘완전한 구속’ 이라는 상황에서 새로운 방향성을 모색하는 멤버들의 모습을 감각적으로 담아낸 뮤직비디오는 곡의 분위기를 전달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과거의 모습을 지우고 새로운 자아를 맞이한다는 내용을 표현하며 느낌 있는 스타일을 완성했다.
리시, ESBEE, STERE014, 주헌, I.M이 의기투합한 ‘Ready or Not’ 은 강렬한 느낌이 가득한 넘버다. 특히 드럼과 신디사이져의 파워 넘치는 진행이 몬스타엑스가 가진 특유의 에너지를 잘 표현해주며, ‘준비가 되어 있든 안 되어 있든 부딪혀 나가며 그대로의 모습을 보여주겠다’ 는 자신감 넘치는 응원의 메시지는 동시대를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전하는 몬스타엑스만의 위로다. 전반적으로 그간 몬스타엑스가 보여줬던 에너제틱한 모습을 이어가는 곡이기도 하다.
‘넘사벽(Great Wall)’, 과 ‘니가 필요해(Need U) 도 몬스타엑스만의 색깔이 느껴진다. XEPY가 프로듀싱한 ‘넘사벽(Great Wall)’ 은 넘어서기 어려운 부분들을 표현하는 신조어를 차용한 곡으로 넘볼 수 없는 매력을 지닌 이성에 대한 느낌들을 솔직한 가사로 표현했다. 몬스타엑스라는 그룹을 생각할 때 떠오르게 되는 강렬한 이미지에서 살짝 벗어난 곡으로, 새로운 모습을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반갑고 특별하다.
‘니가 필요해(Need U)는 심플하면서도 캐치한 베이스라인이 돋보이는 힙합 곡이다. 첫눈에 반한 남자가 말하고픈 이야기들을 강렬하면서도 대중적인 색깔로 표현했고, 트렌디한 힙합을 기반으로 몬스타엑스만의 색깔을 더해 대중성 있는 트랙을 완성했다.
이밖에도 자유로운 음악적 색깔이 돋보이는 ’Oi’, 미래지향적인 스타일로 몽환적인 느낌을 완성한 ‘Miss You’, 곡 전반에서 느껴지는 강렬한 느낌이 몬스타엑스의 스타일을 말하는 ‘Calm Down’, 가벼운 느낌으로 이어지는 대중적인 터치와 함께 느껴지는 빈티지한 느낌이 몬스타엑스의 색다른 면모를 알게 하는 ‘너만 생각해(All I Do), 달콤한 느낌 가득한 R&B 넘버 ’Give It To You’, 힙합 스타일을 기반으로 색다른 느낌을 가미한 퓨처 R&B ‘넌 어때’ 등 정규작을 향해 다양한 시도를 멈추지 않아 온 몬스타엑스의 음악적 도전을 느낄 수 있는 트랙들이 가득하다.
음악부터 영상까지, 몬스타엑스는 완벽한 마무리를 위해 준비해 온 모든 것들을 앨범에 담아 완성도 높은 스토리의 마침표를 찍는다. 미래를 더욱 기대하게 만드는 건, 스토리라인을 이어오는 동안 보여준 강렬한 성장의 역사일 것이다. 몬스타엑스는 변화와 발전을 이어가며 더욱 성숙하고 강해졌다. 이 이야기의 끝을 알 수 없는 건, 끊임없이 변화하며 반짝이는 일상의 가치들처럼 빛나고 있는 몬스타엑스 멤버들의 모습 안에서 피어난 절정의 이야기 때문이다.